[People] 방송계 인재 양성의 전설, 투비랜드(주) 박광성 회장

강영한 | 기사입력 2020/05/26 [16:09]

[People] 방송계 인재 양성의 전설, 투비랜드(주) 박광성 회장

강영한 | 입력 : 2020/05/26 [16:09]

 방송계 인재 양성의 전설로 불리는 투비랜드() 박광성 회장은 지난 2018년 10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1회의실에서 열린 ‘2018 자랑스런 한국인 인물대상세계명품브랜드대상시상식에서 세계명품브랜드대상을 수상했다.

 

▲ 투비랜드(주)_박광성 회장


박광성 회장은
1974MBC 문화방송 광고 분야의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공익광고협의회 총책임국장, 문화예술계 공익자금 담당 국장, 광고교육원 창설 초대 교육부장 등 약 40년간 방송 분야에 종사하여 후배들은 그를 한국 방송의 전설로 부르게 됐다.

 

박 회장은 1981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를 창설하고 산하에 광고교육원을 만들어 방송과 광고인들의 재교육, 대학생 대상 광고인 양성과정 등을 대학원 과정으로 운영하였으며, 국제광고협회(IAA) 자격증 과정을 연계해 인재를 양성하면서 방송 교육에 첫 발을 내딛었다.

 

또한 공익 광고 협의회에서 모든 매체에 홍보하는 공익 광고를 만들어내는 총책임국장을 맡아 MBC, KBS, SBS 광고수익의 2%를 예술의 전당 서울예술단 출연진 협회에 지원하는 역할을 했다.

 

▲ 투비랜드(주) 박광성 회장은 ‘2018세계명품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세계명품브랜드대상을 수상했다.


박 회장은 다년간 광고계 일을 하면서 광고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해 일어나는 많은 에피소드 등 문제점 개선의 필요성을 절감해 전문교육기관을 설립하게 되었으며
, 이에 한국방송아카데미설립을 시작으로, 1992년에는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을 설립하고 교육 대상자의 폭을 넓혀 끼 많은 청소년들을 다양한 재능을 가진 방송인으로 키우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현업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을 교수로 초빙하여, 생동감있는 교육기회를 만들어주고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해 졸업생 취업률 100%라는 경이로운 성과를 만들어냈다.

 

또한 광고계 현업자들을 위한 차별화된 선진적인 교육과정을 개설 및 운영하고, 방송이나 광고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이나 대학생들에게도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훌륭한 인재를 교육하고 사회에 배출하기 위한 교육환경의 다양한 변화를 시도했다.

 

박광성 회장은 1988년 아주대학교 강의를 시작으로 연세대, 중앙대, 이화여대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에서 10년 겸임교수와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교 8년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또한 청년들의 역량강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훌륭한 인재 양성 및 사회배출을 목표로 교육환경의 세상을 바꾸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이밖에 수많은 경험과 연륜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교육의 길을 향한 한국대학생 재능포럼 문화평론가과정, 서울시CEO아카데미 강연 및 멘토링 등 다양한 재능기부를 통해 교육현장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기도 했다.

 

또한 광고 번역서 <신문 광고에서 비즈니스를 읽는다>, <히트상품, 소문이 만든다>, <광고전략>을 펴내면서 방송인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을 전하고자 힘쓰는 노력을 볼 수 있다.

 

▲ 이날 행사 개최를 축하차 참석한 서영교 의원과 기념 촬영


박 회장은 한국방송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사회적 리더와 방송인재를 양성하는 양질의 교육기관인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을 설립한 이후에도 일생공부를 하는 마음으로 배움과 나눔에 집중된 삶을 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는 평생 현역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지속적 성장기회를 만들고 연결해 주기 위해 현재에도 다양한 활동과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다.

 

박광성 회장은 평소 먼저 베풀고 아낌없이 나누라는 황금률을 따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아무 조건 없이 연결해 주는 사람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하겠다는 말을 자주 하고는 했다.

 

그 결과 현역을 꿈꾸는 사람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인 '투비랜드'를 개발하게 된 동기로 볼 수 있다.

 

어느 누구나 광고주가 될 수 있는 광고마케팅 솔루션 투비랜드를 개발함으로써, 광고인들에게 다양한 길을 열기 위해 현재에도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광고인들을 위한 플랫폼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으며, 사회 소외계층을 돕고자 매출의 1%를 후원하는 사랑의 쌀 착한사업장에 동참하며 사회 이바지에 힘쓰고 있다.

 

서울문화홍보원 / 회장

() 한국청소년방송단체연맹 총재

()한국방송정보교육단체연합회 / 이사장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 겸임교수

2015 자랑스러운 한양 언론인상수상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문학석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석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문학석사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광고홍보학 석사

) 투비랜드 회장

)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 총장 · 대표

) 선정관광고등학교 운영위원장

국제라이온스협회 354-C지구 재무총장 · 감사 역임

) 장학회이사 · 연수원 교수

)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총동창회 명예회장 (총동창회장 역임)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총동창회 명예회장 (총동창회장 역임)

2002년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총학생회 회장

1989년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총학생회 회장

1983년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총학생회 회장

1981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입사

공익사업국장 - 공익자금관리위원회와 공익광고위원회 총괄운영

울산지사장

1974년 문화방송 입사

 

 
  • 도배방지 이미지

문화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