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 박기훈 이사장

“블록체인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가속화시키는 강력한 엔진”

강영한 | 기사입력 2020/05/19 [15:24]

[인터뷰]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 박기훈 이사장

“블록체인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가속화시키는 강력한 엔진”

강영한 | 입력 : 2020/05/19 [15:24]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 박기훈 이사장이 지난 2018년 101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18 자랑스런한국인 인물대상창조경제발전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박 이사장의 이날 수상에 이른 쾌거는 블록체인 기반 기술이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다양한 혁신적 기술로 금융뿐만 아니라 여러 산업 및 사회의 변화와 성장에 기여한 공로로 이루어 진 것이라는 심사의 평이다.

 

 

 

박기훈 이사장이 이끄는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는 블록체인 산업은 새로운 성장 동력의 원천이며, 블록체인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가속화시키는 강력한 엔진으로, 블록체인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과 제도연구 사업, 블록체인 기반기술 연구지원 및 신규 사업 개발, 블록체인 창업육성 및 타 업종과의 동반상생 사업, 블록체인 산업발전 위한 학술교류 및 산학협력 촉진 사업, 블록체인 인재육성 교육 사업, 블록체인 인재육성 교육 사업, 블록체인 기술의 대중화를 위한 홍보 및 미디어 사업, 블록체인 산업컨설팅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박기훈 이사장이 말하는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의 앞으로의 목적은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혁신적 기술은 여러 국가 및 산업에서 미래의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실정은 비트코인의 광풍으로 인해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단지 암호화폐의 투기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진정한 미래 산업의 동력이 되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 트렌드를 간과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또한, “이제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분야의 핀테크를 비롯하여 제조, 공공, 유통, 광고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블록체인이 가진 확장성과 투명성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가속화시키는 강력한 엔진이 될 것이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각국 정부의 공공서비스가 시행되거나 준비되고 있다.

 

 

대한민국도 지난 시간이 블록체인 개념을 검증하는 시기였다면 앞으로는 공공분야와 민간기업에서 블록체인을 적용한 많은 프로젝트가 시행될 예정이다. 이제 블록체인 산업은 새로운 성장 동력의 원천이다.”라며, “단순한 암호화폐의 인식에서 벗어나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산업분야를 선도하는 사명감으로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를 설립하게 되었다.”라고 설립의 변을 말한다.

 

박 이사장은 이제는 국민들에게 국가적인 차원에서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을 전환시켜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물론 국가 행정기관들이 나서겠지만 블록체인 관련 협회들이 힘을 모아서 앞장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도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주도하려고 한다.

 

그러려면 우선 국민들의 인식변화를 위해 블록체인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려고 한다. 이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 세미나를 매 월 실시하려고 한다. 아울러 협회 차원에서 산학협력을 주도해 가려고 한다. 전국 대학의 블록체인 관련 연구소와 MOU를 맺고 블록체인 기술연구를 지원하려고 한다. 무엇보다도 현재 ICO와 관련 가상화폐 시장 생태계 변화에 앞장서려고 한다. 여전히 가상화폐 시장에서 다단계식 가상화폐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무부분별한 ICO로 인하여 피해를 보는 투자자들이 생기고 있다. ICOICO에 대한 투자를 좀 더 투명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서 깨끗한 ICO 문화를 만들려고 한다.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하여 블록체인 기술발전과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 새로운 자본시장의 생태계 구축 및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앞으로 힘쓸 것이다.”라고 계획을 밝혔다.

 

박기훈 이사장은 블록체인 아카데미를 미국 캘리포니아 빅터대학교와 손잡고 블록체인 아카데미를 개설하기로 했다. 국제스마트시티학회장을 맡고 있는 정창덕 송호대 총장, KBS 부사장을 역임한 안동수 박사, 미국 헤필드대학교 부총장을 맡고 있기도 한 장광식 캘리포니아 빅터대학교 교수, 이원부 동국대 교수, 추연수 한국스마트학회 기획이사, 송관배 명지대 교수 등 최고 전문가들이 힘을 모아 블록체인 기술의 저변 확대 및 대중화를 위해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기훈 이사장에게 현재 운영 중인 기업에 대한 소개를 부탁하자 유앤에프솔루션은 ‘Your Future’s Solution’이라는 기업가치를 실현하고자 세계적인 미래학자들과 AI 및 태양광사업 전문가들을 초청해 지적 교류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이다. 또한 무역과 문화예술 교류를 통해 세계적 인지도를 갖도록 기업의 발판을 다지고 있다. 특히 UN에서 추구하는 미래식량과 에너지 분야 사업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 외에도 의학과 AI가 결합한 2차바이오산업인 항산화 약품과 화장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 스페셜티커피협회가 우수한 품질로 인증한 하와이안 KAU커피의 국내 및 해외 프랜차이징을 준비하고 있다.”라고 소개했다.

 

끝으로 그에게 교육과 후원 분야 활동을 묻자 서울에서 운영하고 있는 블록체인AI아카데미를 포함해 경남 창원에 본사를 둔 유앤에프솔루션에서 연간 7~10차례에 걸쳐 문화사절단, 한국청소년신문사, 각종 비영리법인 등에 후원을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가 주최한 한국의 날 문화교류 행사에서 예술단을 참가시켰고, 평창동계올림팩 개최를 기념해 러시아 예술단을 초청해 양국의 문화교류의 장을 만들기도 했다.

 

60여명의 직원들이 소속된 유앤에프솔루션은 창원시와 함께 마산 합포 매립지 활용방안 및 4차산업 기반 혁신도시 조성을 위해 정책을 공조하고 다양한 아이템을 제공할 계획이다.” 라며 인터뷰를 마무리 했다.

 

<박기훈 이사장 약력>

 

-미국 헤필드대학교 교육학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 빅터대학교 경영학 석사

 

-미국 헤필드대학교 기후환경학 명예박사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 이사장

 

블록체인AI아카데미 대표

 

유앤에프솔루션 대표이사

 

유앤에프필름 대표이사

 

SPX솔라 대표이사

 

 

 

 
  • 도배방지 이미지

경제 많이 본 기사